티스토리 뷰

목차



    벨벳 골드마인 포스터

     

    Velvet Goldmine 소개

    이번에는 화려하게 반짝이는 영화 "Velvet Goldmine"에 대해서 시작해 보겠습니다.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벨벳 골드마인은 Haynes와 James Lyons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Todd Haynes가 각본과 감독을 맡은 1998년 뮤지컬 드라마 영화입니다.  1970년대 초 글램 록 시절 영국을 배경으로 하며, 자신의 죽음을 속인 가상의 양성애자 팝스타 브라이언 슬레이드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1998년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 후보에 올랐고 최우수 예술 공로상을 수상했습니다. Sandy Powell은 BAFTA Award for Best Costume Design을 수상했으며 Academy Award for Best Costume Design 후보에 올랐습니다.

     영화에 대한 설명하기전에 글램락이라는 음악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970년대 초에 영국에서 유행하던 락의 한 장르로 이 당시의 대표적인 아티스트들이 데이비드 보위, 티렉스, 록시 뮤직등이 있습니다. 글램락 아티스트들은 진한 화장을 하고 높은 굽을 신고 화려한 염색을 하는 등, 음악적과 외형적으로 특유의 파격적인 특징들을 유행시켰습니다. 이러한 퇴폐적이면서도 화려한 동성애적, 양성애적 스타일은 그 당시 영국 젊은이들로부터 열광적인 지지를 얻었고, 이러한 "70년대 영국"과 "글램락"이 영화 벨벳 골드마인의 이야기가 펼쳐지는 주된 배경입니다. 영화의 제목인 "벨벳 골드마인"도 이 당시에 글램록으로 활동하던 데이비드 보위의 노래들 중 하나입니다.

      그럼 이제 토드 헤인즈가 표현한 영화를 이야기해보겠습니다.

     

    Velvet Goldmine 포인트요소

     감독이 "벨벳 골드마인"을 통해서 글램락을 어떻게 오마주 했는지 볼 수 있습니다. 토드 헤인즈는 글램록의 관습에 반하는 반란의 본질과 화려한 자기표현의 축하를 포착하면서 1970년대의 정신을 능숙하게 되살립니다. 글램록을 대표하는 많은 가수들이 있지만 가상의 수수께끼 같은 글램 락 아이콘인 브라이언 슬레이드를 중심으로 영화의 중심 서사를 전개합니다. 영화 속에서 저널리스트의 눈을 통해 우리는 슬레이드의 변덕스러운 유명세, 도발적인 연기, 그리고 미스터리한 실종으로 이어지는 극적인 상황을 목격합니다. 그 또는 그녀는 글램 락 기풍과 명성과의 복잡한 관계의 상징이 됩니다.
     떠한 이완 맥그리거의 변신 또한 볼 수 있습니다. 그는 가상의 글램 록 스타 커트 와일드를 연기합니다. 맥그리거는 '와일드'를 형상화는 글램 락의 원초적인 에너지와 억제되지 않은 정신을 담아내며, 시대의 퇴폐와 과잉 속에서 예술가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 영화에서 사운드 트랙도 빼놓을 수가 없는데 상징적인 글램 록 히트곡들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티 렉스의 노래부터 록시 뮤직의 유혹적인 곡들까지, 사운드트랙은 타임캡슐이 되어, 한 세대를 정의했던 플랫폼 부츠, 반짝임, 그리고 반항적인 노래들의 시대로 우리를 다시 데려다줍니다.

    패션 또한 글램락의 중요한 모습입니다. 화려함, 반짝임, 젠더 유동성은 바로 글램락을 보여주는 단어입니다. 그런 화려한 패션을 녹여낸 모습에 우리는 감탄할 것입니다. 깃털로 반짝이는 의상들은 전통적인 패션이 가지고 있던 한계에 도전하고 개성을 보여줍니다. 젠더 중립적인 모습 또한 그 시대의 성별을 초월한 미학을 반영합니다.

     

    Velvet Goldmine 감상평

     영화의 시각적 스펙터클에 기여하는 토드 헤인즈 감독의 선택을 탁월했습니다. 활기찬 색상, 꿈같은 시퀀스 및 상징적 이미지의 팔레트를 통해 헤인즈는 글램 락 공연의 극장성과 화려함을 반영합니다. 그리고 음악과 패션 그리고 정체성을 융합시켜서 녹여낸 토드헤인즈의 모습에 짜릿하기까지 합니다. 영화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런 모습을 자극적 이게도, 그렇지 않게도 잘 풀어냅니다. 어쩌면 브라이언 슬레이드의 감정선을 잘 이끌어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한 연기와 연출 말고도 이영화의 패션은 시대를 강타했습니다. 여러 패션브랜드에서는  벨벳 골드마인이 개봉했을 때 털과 반짝이를 이용한 글램락 컬렉션을 출시했습니다. 이런 현상만 보더래도 이영화는 우리들 마음속에 각인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벨벳 골드마인"의 눈부신 세계를 보면서 이 영화는 전통적인 전기적 스토리텔링을 뛰어넘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전기적 진행보다 기자라는 제3의 인물을 통해서 영화의 장면을 보여주는 것은 영화 속의 영화를 보는듯한 느낌까지 들게 합니다. 또한 한번 말했다시피 토드 헤인즈의 비전은 아주 매력적입니다. 흥미진진한 공연과 회상적인 사운드트랙과 함께 화면을 글램 록의 전성기의 모습으로 변화시킵니다. 이 포스트가 음악 애호가들과 영화 팬들 모두에게 "벨벳 골드마인"의 반짝이는 세계에 담겨있는 퇴폐, 반항, 그리고 러프한 매력을 즐길 수 있는 초대장이 되기를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